얼마 전 저는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마시고 난 후, 얼음을 씹어 먹다가 뭔가가 톡 하고 튀어나오는 경험을 했습니다. 당황스러운 마음에 잽싸게 휴지를 가져다 대고 확인해보니 노오란 알맹이였습니다.
하지만 엄청나게 코를 찌르는 굉장한 악취가 휴지에서 새어나오더라구요. 놀라서 휴지를 펼쳐보니 노르스름한 알맹이에서 나오는 악취였습니다. 이것이 바로 편도결석이구나! 하고 바로 양치를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저처럼 갑작스레 입에서 나와버리는 알갱이 때문에 놀라셨던 적 있으신가요? 이러한 작은 돌멩이를 바로 결석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이러한 결석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저도 궁금해서 찾아보았는데요. 오늘은 편도결석이 생기는 원인과 제거법에 대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편도결석은 무엇일까?
편도결석은 우리 구강 내에 편도라는 부위에서 생겨나는 일종의 돌멩이 입니다. 엄지와 검지 손가락을 들어 턱 바로 아래 조금 봉긋하게 나와있는 부위를 눌러보시면 그 부위가 바로 편도라는 부위입니다. 그 부위는 우리가 음식물을 섭취하면 반드시 지나가야 할 위치에 있습니다.
따라서 편도에는 우리가 먹었던 음식의 일부나 나쁜 균덩어리가 틈사이에 끼인다고 합니다. 이렇게 고여진 음식물과 균덩어리가 뭉쳐지게 되면 딱딱한 돌, 즉 결석이 됩니다. 이러한 편도결석에는 굉장히 놀라운 악취가 발생하게 됩니다.
편도결석 원인 무엇인가?
그렇다면 이러한 편도결석 원인은 무엇일까요? 편도결석 원인으로는 크게 두가지의 이유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첫번째, 편도결석 원인은 구강 내에 청결이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입니다.
편도결석의 원인으로 구강 청결을 말씀드리는 이유는 편도결석 원인으로 양치질이나 치석제거 혹은 구강관리가 소홀할 경우 이러한 음식 잔여물과 세균들이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편도결석이 자주 발생하시는 분들은 보다 더 꼼꼼하게 양치 및 구강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3분 이내 치아 구석 구석 양치를 해주시고, 치실이나 가글 등으로 더 청결하게 관리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별히 기타 다른 구강의 질환으로 인해 치료중이신 분들이나 치과에서 충치 및 기타 질환으로 진료 받고 계신 분들의 경우 더 꼼꼼하게 확인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 편도결석 원인은 편도염으로 인한 발생입니다.
편도염이란 편도가 붓고 비대해지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편도염은 피로할 경우 혹은 세균에 감염 되었을 경우나 면역력이 현저하게 저하 되었을 경우에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이러한 편도염의 증상은 편도의 크기가 커지는 것입니다.
편도염의 해당 증상으로 인해 편도에는 결석이 발생하기 더 쉬운 환경이 생기게 됩니다. 편도가 부어오르고 크기가 비대해지면서 노폐물이 편도 내에 뭉쳐지게 될 가능성이 더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편도염이 자주 걸리시는 분들은 편도결석 또한 많이 생성될 수 있는 환경에 처하게 됩니다. 따라서 편도염이 걸리지 않도록 면역력이나 컨디션이 저하되지 않도록 건강관리를 잘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편도염이 발생했을 경우에 빠른 치료를 진행해 악화되지 않도록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편도선이 선천적으로 일반 다른 사람들에 비해 큰 크기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편도염 절제 수술도 진행한다고 하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편도결석 제거 방법은 무엇?
그렇다면 이러한 편도결석이 발생했을 때에 편도결석 제거 방법은 무엇일까요? 우선 편도결석을 꼭 제거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실 편도결석이 있음으로 인해 생활에 큰 불편함이나 지장이 없으신 분들은 애써 제거하지 않는 방법을 말씀드립니다.
하지만 편도결석으로 인해 상당한 구취가 나고 이 때문에 생활에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이나 편도염 증상과 함께 편도결석이 수시로 발생해 튀어나오는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편도결석 제거 방법을 통해 제거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첫번째, 편도결석 제거 방법은 면봉입니다.
우선 가장 먼저 편도결석 제거 방법으로 지금 바로 하실 수 있는 방법으로는 편도결석이 육안으로 선명하게 위치가 확인이 되는 경우에 깨끗한 면봉을 사용하여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때엔 편도결석이 있는 곳이 아니라 그 부근을 면봉으로 살짝 눌러서 편도결석이 배출되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제거하신 후에는 양치와 가글을 통해 깨끗하게 세정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두번째, 편도결석 제거 방법은 주사기입니다.
주사바늘이 없는 플라스틱으로 된 주사기에 물을 담아 편도결석이 있는 위치 부근으로 물을 쏘아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주실 경우 물이 주는 압력으로 인해 편도결석 주위에 눌림이 생겨 결석이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해줍니다.
세번째, 편도결석 제거 방법은 구강세정기입니다.
이는 기존 물양치를 위해 구강세정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편도결석 제거 방법 중 두번째인 주사기 원리와 동일하게 구강세정기는 물로 인한 수압을 이용하는 기계이기 때문에 편도결석 제거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구강세정기의 경우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거센 수압이 나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편도결석 부위에 함부로 사용했다가 자칫하면 다칠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구강 내에 다른 부위에 먼저 사용해 보신 후 적절하게 수압을 조절하여 사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마지막, 편도결석 제거 방법은 이비인후과 진료입니다.
사실 위에서 말씀드렸던 세가지 방법 모두 사용이 가능한 방법이지만 만에 하나 세균 감염이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위의 방법들로 인해 편도에 상처가 생길 수 있는 가능성을 피하기 위해 보다 전문적인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진료 받으시는 것을 가장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간혹 편도결석 제거 방법으로 집게로 제거하거나 손으로 눌러서 뺀다 등의 방법을 보실 수 있는데 이는 편도 부위에 자칫하면 상처가 날 수 있고 또한 세균 감염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서 차후에 편도선에 염증이 생기는 등 2차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방법은 피해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평상시 구강 내 건조함이 없도록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 주시고, 편도염 증상 발병의 예방을 위해 면역력 증강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양치 및 치실, 가글 등의 구강 관리를 철저하게 해주시는 등 생활 가운데 꾸준한 노력을 해주시기는 것이 편도결석 제거 방법의 마지막임을 말씀드립니다.
요즘 코로나19로 인해 나 자신의 구강관리는 그 누구도 아닌 나를 위한 관리임을 다시한번 깨닫게 됩니다. 건강한 구강관리로 건강과 청결함 모두 챙길 수 있기를 바랍니다.
2021.04.20 - [분류 전체보기] - 4월 제철 음식, 봄철 기운 되살리기 대작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