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4월 1일 만우절을 맞아 남편에게 장난을 치려 문자를 보내려고 하다가 문득, 지금도 문자 발신번호 변경이 가능한지에 대해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지금도 핸드폰으로 문자 발신번호 변경을 해서 상대방에게 문자를 보낼 수 있을까요?
문자 발신번호 변경 된다, 안된다?
저의 예전 기억으로는 핸드폰에서 문자를 보내는 방법 말고도 컴퓨터에 온라인 통신사 사이트에서 무료로 혹은 가격을 지불하고 문자메시지를 보냈던 기억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그러한 방법으로 문자 발신번호 변경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검색해보니 지금은 문자 발신번호 변경 사용이 안된다고 합니다. 또한 인터넷으로 문자를 발송할 때에도 특정한 경우가 아닌 이상 발신번호를 변경해서 메시지 보내는 것은 사용이 안된다고 합니다.
문자 발신번호 변경이 가능한 몇가지의 경우는 정해진 번호대로 문자가 발송되는 경우입니다. 다들 한번쯤 070이나 080으로 시작되는 문자 메시지를 받아보셨을 겁니다. 이렇게 정해진 번호로 문자를 보낼 때에는 번호 변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내가 보내는 문자를 다른 사람이 보내는 것처럼 번호를 바꾸어 발송하는 것은 현재 사용 중지된 상태입니다. 이는 인터넷 사이트에서도 동일하며 옛날 휴대폰 기기를 사용해서 보낼 때에도 동일하게 사용이 안된다고 합니다.
문자 발신번호 변경 안되는 이유는?
우선 개인적인 입장에서는 문자메시지를 보낼 때에 번거롭게 발신자의 전화번호를 입력하는 창을 하나 더 건너띄어야 하는 상황이 없다는 점에서 편리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는 내 번호가 어딘가에 도용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서 안심이 되기도 하더라구요.
이렇듯 문자 발신번호 변경이 정지된 이유는 이러한 방법으로 인해 휴대폰 번호를 도용한 다양한 범죄가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최근 많은 보이스피싱 범죄로 인해 다양한 분들이 피해를 입고 계시는데요, 이러한 범죄에 발신번호 변경이 가능한 상황이라면 범죄에 다용도로 해당 서비스가 사용될 위험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요즘에도 핸드폰 사용이 익숙치 않은 부모님에게 자녀인 척 하며 핸드폰을 잃어버려서 다른 폰으로 빌려 문자를 보낸다는 도용 범죄를 종종 뉴스에서 확인하곤 합니다. 이런 경우 친구 핸드폰으로 연락 한다고 이야기 하며 상품권을 구입해서 보내줄 수 있는지를 묻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혹시 이런 상황에 처했을 때에는 자녀의 필요에 따라 다급하게 구입해서 보내주시기 보다는 해당 문자의 내용이 평상시에 자녀분이 보냈었던 문자 메시지 내용과 비슷한 내용인지를 확인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래도 잘 모르시겠다면 한번쯤 직접 자녀분에게 자녀분의 실제 핸드폰 번호로 전화를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그리고 혹시 카카오톡 등의 메신저를 통해 친구분이 급하게 돈을 요구하는 메시지가 온다면 해당 메신저의 대화 내용이 평소 친구분이 보냈던 내용과 비슷한 말투인지를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다음으로는 메신저의 프로필 사진의 특이사항이 있는지도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
학창 시절엔 문자 발신번호 변경을 통해 재미있는 장난을 치기도 했고, 설렘을 유발할 수 있는 가상의 인물인 척 만우절날 고백 문자를 보내기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은 이제 문자 발신번호 변경을 통한 이러한 장난을 할 수 없다는 사실에 조금은 안타까운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지금도 많은 보이스피싱 및 사칭 범죄로 인해 피해를 입고 계신 분들을 생각하면 이러한 작은 추억 정도는 역사 한켠으로 넘겨줘야겠습니다. 문자 발신번호 변경에 대해 해당 사실을 확인하신 분들은 꼭 이러한 피해에 속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2021.04.21 - [분류 전체보기] - 편도결석 원인과 제거 방법은 무엇